주요사업

교육사업

어르신 정보화 교실

사업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고령층에 대한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하여 어르신들에게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 등 정보화기술을
잘 활용해서 생활편익을 증대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 교육·홍보 및 계몽활동 수행
교육대상 스마트폰 또는 PC 관련 교육수강을 원하시는 분(제한 없음)
교육비 회원제 운영
구분 컴퓨터과정 동영상편집과정 스마트폰활용과정 기 타
강의내용 인터넷기초/중급, 한글,
액셀, PPT, 문서작성
사진, 포토샵, 동영상, UCC 스마트폰의 이해 및
각종 앱 활용방법
유튜브 및 키오스크
활용법
강의시간 월~금(초,중급) 주3회 주2회 수시


교육장 소재지
서울 강북구 솔매로 50길 43 KT미아빌딩 별관2동
※ 각 지역별 교육에 관한 사항은 해당지역 지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지부명 소재지 연락처
부산직할시 부산지부 부산시 051-711-8254
대구시, 경상북도 지역 대구/경북 지부 대구시 053-955-5081
광주시, 전라남도 지역 광주/전남 지부 광주시 062-228-7755
경기도 지역 경기지부 수원시 031-224-6499
강원도 지역 강원지부 원주시 033-731-2699
전라북도 지역 전북지부 전주시 063-282-0012
경상남도 지역 경남지부 진주시 055-756-5100
대전시, 충청남도 대전/충남지부 대전시 042-864-2241





평생교육원

교육원 소개 명칭 :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부설 “정보통신평생교육원”
(영문 : School of Continued Education for Info-Communications Technology)
(약칭 : SINCOM)
위치 서울 강북구 솔매로 50길 43 KT미아빌딩 별관2동
설립근거 제61차 이사회 의결(2016. 9. 27.)
서울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신고·등록(2016. 12. 9)
서울 성북강북교육지원청 이전신고(2019. 6. 28)
운영주체 (사)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대표자 원장(회장) 서영길
시설현황 건물현황 - KT미아빌딩 지상1층(철근콘크리트)
- 교육원 면적 : 240㎡(73평) 전용면적 191㎡(58평)
- 강의실 : 2개
- 대지 및 주차 : KT미아빌딩 주차장 활용
교육원
 특성
- 정보통신분야 특화된 교육원으로 ICT분야 중점 교육 실시
- 지하철4호선 “미아”역 접근성 양호
- 주차장시설 : KT주차시설(약100여대 동시주차)
- 식사편의 : KT구내식당 활용


강의시설 배치
구분 정원 주용도 배치내용 주요내용
제1강의실 26명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 학과배치 컴퓨터, 스크린, 책상/의자
제2강의실 16명 평생교육원
(정보화교실)
평생교육원 및 고령층정보화교실
(컴퓨터기초, 스위시맥스,
인터넷기초, 포토샵 등)
컴퓨터, 스크린, 책상/의자
상담실/교재실 1명 상동 원장실 및 상담실, 도서실등 상담자 및 상담, 일지 비치
강사실 2명 상동 강사준비실(대기실) 캐비넷, 교구류
접수실 2명 상동 수강접수, 전화응대 등 카운터, 접수증, 출납
교육원 운영조직
교육원 운영조직도



조직별 담당업무내용
구분 담 당 업 무
임원(이사) - 교육원 중·장기 비전의 수립과 추진
- 연도별 주요사업계획 수립과 예산 및 결산, 잉여금 처리 사항
- 교육원 운영관련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 교육원 운영관련 원장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요청하는 사항
교학과 - 교육원 운영계획의 수립 및 시행
- 학습자의 모집 및 교육원 홍보
- 강사의 확보 및 관리
- 교재·교구의 제작 및 보급
- 교육 기자재의 관리
- 과정별 강의 시간표의 작성 및 수업에 관련된 사무
- 학습자의 상담, 입학 및 수료에 관한 사무
- 학습자의 학사관련 기록의 유지 및 관리
- 기타 위 각 호의 부수되는 업무


미션 / 비전 및 교육목표

혁신적 조직운영과 차별화 된 교육훈련 개발로
지능정보화시대를 대비한 ICT 전문 교육훈련 기관 실현

미션(mission)
미션1
(사)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부설 “정보통신평생교육원”은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운영을 통해 교육 조직의 안정화 및 전문화를
기하고, 향후 다가올 지능정보화시대를 대비하여
정부의 관련 정책과 산업 환경에서 요구하는
인력수요에 맞게 교육훈련과정을 개발하고,
선진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미래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ICT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도약


고령인구의 급증과 ICT발전에 따른 정보격차,
정보소외계층(고령층,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본 협의회의 설립목적인 국가 정보화
확산을 위한 정보화교육에 충실하면서
한편으로 청·장년층의 일자리개발, 취업, 창업
교육 등을 통하여 국가인적자원 개발사업에 기여
미션2

미션3
교육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독자적인 다양한 교육훈련 과정을 개발하여 미래
산업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ICT 산업인력 충족에 기여

⇒ ICT 노동시장의 필요인력 파이프라인 및
신규시장 창출, 국가발전에 기여


비전(vision)
비전1
ICT 노동시장생태계에서 산업인력 수요와
취업을 요구하는 주체간의 유기적 연계와
역량강화를 통해 새로운 노동시장을 창출하고
노동시장 생태계를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하는 교육훈련기관으로 발돋음





교육목표
교육방향 - ICT 노동시장에 산업인력과 취업자간의 연결
- 미래지능정보사회에서 새로운 환경 예측과 신규 노동시장의 창출
- 평생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우수한 잠재인력 개발과 유인
- 국제협력을 통하여 ICT 교육훈련 협력모델 개발
4대 교육목표 - ICT 노동시장에 산업인력과 취업자간의 연결
- 미래지능정보사회에서 새로운 환경 예측과 신규 노동시장의 창출
- 평생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우수한 잠재인력 개발과 유인
- 국제협력을 통하여 ICT 교육훈련 협력모델 개발




평생교육원 역할모델(LAPSO)
Linker(연결자) - ICT 노동시장 인력수요와 취업을 원하는 수요자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창업, 취업 연결자 역할
Architect(건설자) - 미래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하여 환경을 예측하고 필요한 인력을 훈련시키는 설계자,
   노동시장 건설자의 역할
Player(수행자) - 정부사업의 위탁업무의 원활한 수행자 역할
Suppoter(지원자) - 국가사회 공동체, 글로벌 네트워크의 지원자 역할
Organizer(조직운영자) - 교육훈력 조직을 혁신적이고 효율적 운영을 통해 비전과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조직운영자 역할



중점과제 (사)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부설 "정보통신평생교육원(CESICT)의
역할모델(LAPSO)을 통하여 미션과 비전을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4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13대 추진 중점과제 선정하여 추진
교육목표 체계도